관리 메뉴

Dev Blog

41. 타이머 본문

Tech Books/Javascript_Modern JS Deep dive

41. 타이머

Nomad Kim 2023. 2. 25. 20:17

41.1 호출 스케줄링

브라우저 환경과 Node.js 환경에서 모두 전역 객체의 메서드로서 타이머 함수를 제공한다. 즉, 타이머 함수는 호스트 객체다.

 

41.2 타이머 함수

41.2.1 setTimeout / clearTimeout

 

setTimeout 함수는 생성된 타이머를 식별할 수 있는 고유한 타이머 id를 반환한다. 

setTimeout 함수가 반환한 타이머 id는 브라우저 환경인 경우 숫자이며 Node.js 환경인 경우 객체다.

setTimeout 함수가 반환한 타이머 id를 clearTimeout 함수의 인수로 전달하여 타이머를 취소할 수 있다.

 

 

41.2.2 setInterval / clearInterval

 

41.3 디바운스와 스로틀

디바운스와 스로틀은 짧은 시간 간격으로 연속해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그룹화해서 과도한 이벤트 핸들러의 호출을 방지하는 프로그래밍 기법이다. 디바운스와 스로틀의 구현에는 타이머 함수가 사용된다.

41.3.1 디바운스

디바운스_debounce 는 짧은 시간 간격으로 이벤트가 연속해서 발생하면 이벤트 핸들러를 호출하지 않다가 일정 시간이 경과한 이후에 이벤트 핸들러가 한 번만 호출되도록 한다. 즉, 디바운스는 짧은 시간 간격으로 발생하는 이벤트를 그룹화해서 마지막에 한 번만 이벤트 핸들러가 호출되도록 한다.

 

 

사용자가 입력을 완료했는지 여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므로 일정 시간 동안 텍스트 입력 필드에 값을 입력하지 않으면 입력이 완료된 것으로 간주한다. 이를 위해 debounce 함수가 반환한 함수는 debounce 함수에 두 번째 인수로 전달한 시간(delay)보다 짧은 간격으로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전 타이머를 취소하고 새로운 타이머를 재설정한다. 따라서 delay보다 짧은 간격으로 이벤트가 연속해서 발생하면 debounce 함수의 첫 번째 인수로 전달한 콜백 함수는 호출되지 않다가 delay 동안 input 이벤트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으면 한 번만 호출된다.

 

resize 이벤트 처리나 input 요소에 입력된 값으로 ajax 요청하는 입력 필드 자동완성_autocomplete UI 구현, 버튼 중복 클릭 방지 처리 등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실무에서는 Underscore의 debounce 함수나 Lodash의 debounce 함수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41.3.2 스로틀

스로틀_throttle은 짧은 시간 간격으로 이벤트가 연속해서 발생하더라도 일정 시간 간격으로 이벤트 핸들러가 최대 한 번만 호출되도록 한다. 즉, 스로틀은 짧은 시간 간격으로 연속해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그룹화해서 일정 시간 단위로 이벤트 핸들러가 호출되도록 호출 주기를 만든다.

 

 

throttle 함수가 반환한 함수는 throttle 함수에 두 번째 인수로 전달한 시간(delay)이 경과하기 이전에 이벤트가 발생하면 아무것도 하지 않다가 delay 시간이 경과했을 때 이벤트가 발생하면 콜백 함수를 호출하고 새로운 타이머를 재설정한다. 따라서 delay 시간 간격으로 콜백 함수가 호출된다.

 

 

이처럼 짧은 시간 간격으로 연속해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그룹화해서 일정 시간 간격으로 이벤트 핸들러를 호출하는 스로틀은 scroll 이벤트 처리나 무한 스크롤_infinite scrolling UI 구현 등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실무에서는 Underscore의 throttle 함수나 Lodash의 throttle 함수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알라딘 eBook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이웅모 지음) 중에서

'Tech Books > Javascript_Modern JS Deep di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43. Ajax  (0) 2023.02.25
42. 비동기 프로그래밍  (0) 2023.02.25
40. 이벤트  (0) 2023.02.25
39. DOM  (1) 2023.02.24
38. 브라우저의 렌더링 과정  (0) 2023.02.23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