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 커리어
- unique identifiers
- pr review
- 올림픽 통계 서비스 최적화
- version management
- 자바스크립트 패턴
- 학습내용정리
- package management
- 딥다이브
- 이미지 갤러리 최적화
- 진행기록
- 프로그래머스
- 이벤트
- const
- 브라우저의 렌더링 과정
- 새 코드 받아오기
- js pattern
- 제너레이터와 async/await
- js pattern
- middleware pattern
- 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
- 자바스크립트
- mixin pattern
- DOM
- Babel과 Webpack
- 블로그 서비스 최적화
- peerdependencies
-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 스코프
- 프론트엔드 성능 최적화 가이드
- Today
- Total
Dev Blog
블루오션을 만들어라. 본문
크게 성공하려면 새로운 게임을 만들어야 된다. 새로운 게임이란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산업이나 아직까지 존재하지 않는 산업군을 만드는 행위를 말한다. 물론 쉽지는 않다. 시장 자체가 작다는 것은 소비자들이 그 서비스나 제품의 필요성을 아직 이해하지 못할 가능성을 내포하는데, 기존 시장의 치열한 경쟁과는 반대로 소비자에게 자신을 알리고 새로운 서비스나 제품을 소비하도록 사용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절대로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런 일을 해낸 대표적인 기업을 하나 알고 있다. 바로 페이스북이다. 그 누가 페이스북이 이렇게 큰 서비스가 되리라고 생각이나 했을까? 마크 주커버그가 페이스북을 개발한 초기에는 투자를 받으러 투자자들을 찾아다닐 때 "무슨 이런 장난감을 가져왔냐?"는 평가를 많이 들었다고 한다. 그런데 페이스북은 명백히 완전히 새로운 산업을 만들어냈다. 전 세계의 광고주를 단일 플랫폼으로 흡수하고 있다. 그리고 끊임없이 혁신한다. 고작 2003년에 시작한 회사의 이야기다.
내가 개발자이기 때문에 개발 언어를 예로 들어보면, 최근 애플이 '스위프트(Swift)'라는 언어를 만들었다. 그리고 2.0 버전을 출시하면서 오픈소스로 바꾸면서 큰 화제가 되었다. 당신이 프로그래머이고 이 언어를 배운다면, 금방 이 언어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 그런데 당신이 자바(Java)나 C, C++을 시작한다면? 오래된 전통이 있는 언어일수록 많게는 수십 년 경력의 전문가와 경쟁을 해야 한다. 산업도 마찬가지다. 당신이 새롭게 떠오르는 산업에 뛰어든다면, 당신이 한 분야에 최고의 전문가가 되는데 그렇게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다. 새로운 게임을 만들어라. 처음에는 그것이 너무 힘들어 보이고, 실제로도 어려울지도 모른다. 그리고 주위 사람들에게 "그게 뭐하는 거야?"라는 소리를 들을지도 모른다. 그런데 지금 '누군가 내 직업을 알아주는 것'이 결코 당신이 미래에도 '그 직업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보장해주지 않는다.
'Career > General Info || Articl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감을 주는 개발자. (0) | 2020.04.17 |
---|---|
성장을 위한 주문 (0) | 2020.04.17 |
스타트업 창업 (0) | 2019.12.05 |
프로그래밍 로드맵 (0) | 2019.10.29 |
디지털노마드 되는법 (0) | 2019.04.23 |